신학
- 주로 유럽에서 일어난 자유주의 운동에 대한 도전으로 1918년 칼 바르트가 로마서 주석을 쓰면서 일어난 이 조류는 1,2차 세계대전을 겪으면서 인류의 위기의식을 근거로 시작된 신학운동이기에 “위기의 신학”이라고도 하고 “변증법적 신학” 이라고도 한다.
@하나님의 초월성 강조, 인간의
자연 종교로 대치하려고 하였으며, 계시와 이성의 조화를 추구하기도 하였다. 자연히 교리적인 것보다는 도덕적이고 교훈적인 형태로 신학이 발전되어 갔다. 인간의 이성에 대한 계몽주의자들의 강조는 개인주의를 발흥시키는 원동력이 되었으며, 자연히 계몽주의 신학이 하나님 중심의 사고를 배제
신학”이란 이름을 택했으나 성경과 하나님의 말씀을 구별했다. 그의 주석은 또 변증법적이라는 새로운 신학 진술법을 사용한다. 그는 하나님의 절대적인 초월성을 강조하고 있다. 하나님과 인간 사이에 있는 무한한 질적 차이가 그의 대 주제(主題)였다. 바르트는 초자연적 그리스도 뒤에 있을 역사적
현대인들에게 종래의 기독교 신학은 수용되기 힘든 메시지와 체계를 가지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특별히 신학의 여타의 분야에 비하여 종말론은 그 위기의 정도가 심하다하겠다. 90대를 시끄럽게 장식했던 시한부 종말론의 사회적 파장으로 인해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이라는 사건 자체가 의심되고 있
자연적으로 영감을 받은 하나님의 말씀이라는 주장을 배격하는 학문의 소산이라는 것이다. 죠지 래드, 김만우 옮김, 「신약과 비평」, 42 이것은 성경이 하나님의 말씀이라는 신념을 저해하여 왔고 교회에서 격렬한 논쟁을 초래하였다.
현대의 역사적 비평 방법은 정통 신학의 초자연주의를 모조리 배
하나님이 역사를 만드신 다음 전혀 역사를 섭리하거나 간섭하지 않으신다. 대표적인 학자들은 메튜틴달, 토마스 첩, 로드 허버트 등이 있다.
둘째로, 18세기 프랑스의 자연주의(naturalism)가 또한 19세기 자유주의 신학 태동에 영향을 주었다. 부자와 빈자, 종과 주인의 대립으로 나타나는 현대 사회의
현대 교육철학군으로 나누고 있다. 방법론적 구조를 가지고 오랜 역사 속에 형성 되어온 고전적 교육철학군은 크게 네 가지 주의로 구분되어 왔다. 첫째는 자연주의이고 둘째는 관념주의이다. 셋째는 실재주의이다. 마지막 형은 실용주의이다.
3) 교육철학에서 본 교육구조의 문제
교육철학 사상들
현대인들로부터 기독교의 메시지를 보호 하고자하는 생각 때문에 결과적으로 기독교의 핵심 진리인 대속사상을 버리고 말았으며, 아울러 사실상 하나님의 초자연적인 인간역사에의 개입과 섭리를 부인하고 말았다. 따라서 불트만 식으로 하다보면, 예수가, 실존적 판단자에 따라 변형되는 하나의 조
하나님의 인격의 성육신은 신화다.
⑶ E. 브룬너 : 동정녀 탄생은 불가 - because 아버지 없는 출생은 인성의 부족
⑷ 칼 발트 : JX는 시간 내에 살고 활동하다 죽은 자
⑸ 에비온 : 부활 후 하나님께 입양됨
5. 위에서 밑으로 시작하는 기독론(하강 기독론) : 그리스도의 바른 이해와 바른 신앙은 역사적